신용정보활용체제

주식회사 HB캐피탈(이하 "회사"라 함)은 신용정보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한 신용정보활용체제를 정하여 고객의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활용제체의 '고객'은 처리된 신용정보로 식별되는 자로서 그 신용정보의 주체가 되는 자입니다. 회사의 신용정보활용체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2.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3.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4.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과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처리 부서 1.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1) 관리적 보안대책 ① 회사는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업무처리 기록을 3년간 보존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업무처리 점검결과를 경영진에 보고하고, 업무 처리절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조회 권한이 직급별•업무별로 차등 부여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조회기록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그 적정성 여부를 점검하며, 점검결과를 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오•남용에 대한 제재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물리적 보호대책 ①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권한을 필요 최소한의 인원에게 부여하며, 불필요하게 된 경우 지체없이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며 그에 대한 기록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등 정보보호시스템을 설치•운영 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주체 및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개인신용정보 처리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를 통해 개인신용주체의 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 P2P, 공유설정 등을 통하여 열람 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신용정보 취급자의 PC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⑤ 회사는 제휴, 위탁 또는 외부주문에 의한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신용평가모형 또는 위험관리모형 개발업무에 사용되는 업무장소 및 전산설비는 내부 업무용과 분리하여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⑥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가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한 접속기록을 저장하고, 위•변조되지 않도록 별도 저장장치에 백업 보관하며, 정기적으로 확인•감독하고 있습니다. ⑦ 회사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송•수신시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⑧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PC에 저장시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⑨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식별정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1.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 2.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에 저장하는 경우 3. 내부망에 개인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 4. 업무용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에 저장하여 관리하는 경우 ⑩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위탁시 개인식별번호를 암호화하여 수탁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⑪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단말기에 컴퓨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치료할 수 있도록 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백신소프트웨어를 갱신•점검하고, 바이러스 경보가 발령된 경우 및 백신소프트웨어 제작 업체에서 업데이트 공지를 한 경우에는 즉시 최신 소프트웨어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⑫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서 개인신용정보의 출력시 용도를 특정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출력 항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⑬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활용)시 조회자의 신원, 조회일시, 대상정보, 목적, 용도 등의 기록을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신용정보를 보조저장매체에 저장하거나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외부에 전송하는 경우, 승인 신청자에게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함을 주지시키고 있으며, 책임자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2.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1) 신용정보의 종류
구분 신용정보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일반개인정보 성명, 영문명, 연락처(휴대폰, 자택, 직장), 주소(자택, 직장), 이메일, 직장명, 직종, 부서, 직위, 성별, 국적, 음성data, ci값
신용거래정보 여신성거래정보, 보험계약정보, 금융투자상품정보, 그 외 금융거래정보, 상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질서 문란정보, 연체정보
신용능력정보 직업정보, 소득정보, 재산정보, 채무정보, 납세실적 정보
공공정보 인적정보, 체납정보, 채무조정정보, 개인신용평점, 공적장부 정보, 공공요금 납부정보, 주민등록 관련 정보
2)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①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신청 상품 서비스 제공, 법령상 의무이행,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분쟁 처리, 전화상담 업무, 민원 처리, 본인 여부 확인, 공증, 채권추심 ② 기타 고객이 동의한 목적 ③ 관련 법규에서 정한 경우 3.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1) 신용정보 제3자 제공현황 「제3자 제공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신용정보 처리위탁 현황 「업무위탁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과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위탁 포함)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신용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단, 고객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상법』 등 관련법규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신용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2)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위탁 포함)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위탁 포함)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되며, 법규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②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구분 행사방법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 청구권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음
연락중지 청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정기적 통지 요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을 조회 또는 통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단, 내부경영관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는 제외), 조회한 고객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제공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유무선 통신, 서면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권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미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삭제 제외 요청권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제외를 요청할 수 있음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해당 근거가 된 정보에 대한 고지를 요구할 수 있음
자동화 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 및 이의 제기권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 평가 실시 여부, 자동화 평가 결과 및 기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해당 평가 결과에 대한 재산출 등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처리 부서 1) 신용정보관리 · 보호인 성명 : 안현철 전화번호 : 070-4329-5322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56, HB캐피탈 E-mail : ahc@hbcapital.kr 2) 신용정보 관련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경영기획팀 전화번호 : 070-4329-5316 E-mail : yhj@hbcapital.kr